다슬기 효능 및 다슬기 부작용을 공유하겠습니다.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다슬기 효능 및 다슬기 부작용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. 다슬기 효능 및 다슬기 부작용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.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.
다슬기 효능
1. 눈 건강
다슬기(올갱이)가 눈에 좋다는 사실 아시는지요? 우리 몸의 장기 중 하나인 '간'은 눈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합니다. 즉, 간이 건강해야 눈도 건강하다는 뜻인데요. 다슬기는 간의 기운을 도와 시력을 보호해 주며 충혈되고 침침한 눈을 밝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2. 뼈 건강
다슬기(올갱이)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강화해주고 어른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 특히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지기 쉬운데요. 이때 다슬기(올갱이)를 꾸준히 먹으면 갱년기 여성들과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.
3. 간 건강
다슬기(올갱이)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. 아미노산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을 강화시켜 간경화, 간염과 같은 간질환을 개선해 줍니다.
또한 우리 몸의 신진대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.
4. 위 건강 및 변비 개선
다슬기(올갱이)는 식물의 엽록소인 '클로로필'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.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대장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. 그래서 다슬기를 섭취하면 대소변을 잘 본다고 합니다.
참고로 '동의보감'엔 다슬기는 '반위와 위 냉증 및 위통과 소화불량을 치료한다'라고 나와있습니다. 또한 예전부터 다슬기는 배를 편안하게 해 주고 소화가 잘되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다슬기를 먹으면 위 건강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5. 노화 예방
다슬기에는 아미노산 성분 중 하나인 '히스티딘과 키르노신'이 풍부한데요. 이러한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6. 해독작용
다슬기는 껍데기와 속 안이 전부 초록빛을 띠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. 이러한 이유가 바로 다슬기의 엽록소가 식물보다 약 10배가량 농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 이 엽록소 안에는 '피트산'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. '피트산'은 우리가 숲에서 볼 수 있는 피톤치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데요. 이러한 성분이 우리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하며 미세먼지나 중금속 등의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.
다슬기 부작용
다슬기는 기본 성질이 찬 음식이라고 합니다. 그래서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 섭취를 할 경우엔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.
또한 날것으로 먹을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익혀 드셔야 합니다.
다슬기 손질 방법
그럼 마지막으로 다슬기를 맛있게 먹는 손질법과 다슬기(올갱이)의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다슬기의 껍질에 낀 이끼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척해 줍니다.
- 헹군 후 다슬기에 맹물 넣고 3시간 이상 해감을 해줍니다.
- 해감시킨 다슬기는 한두 번 정도 헹군 후 굵은소금을 넣어 박박 문질러 주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헹궈 줍니다.
- 다슬기의 손질이 끝나 후 맹물에 10분 정도 담가주어 다슬기 살이 껍질 밖으로 나오도록 해줍니다.
- 끓는 물에 다슬기를 넣고 삶습니다.
- 삶은 다슬기를 체에 받쳐 꺼냅니다.
- 이쑤시개를 이용해 다슬기의 살을 뺍니다.
같이 읽을만한 추천 포스트
다슬기 효능 및 다슬기 부작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, 구독, 하트(공감)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.